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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디자인학

[정보 디자인] 정보의 가치 , 정보의 구분

by appple 2023. 7. 12.
정보의 가치

정보가 생산되고 활용되는 시대와 사회에 따라 그 가치도 달라진다.

사회가 정보화된다는 것은 물질과 에너지라는 유형 자원에 대한 가치 부여가 정보라는 무형 자원으로 전이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농경 사회에서 산업 사회, 지식 정보 사회로 바뀌어 가면서 기술과 정보 미디어가 다양하게 발전하고 그에 따라 정보의 가치와 비중이 더욱 높아진다. 이러한 정보의 가치는 다시 개인적 가치, 사회적 가치, 경제적 가치의 세 가지 자원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 개인적 가치

정보가 개인적으로 유용한 목적으로 사용될 때의 가치를 말한다.

개인적 가치의 정보는 개인의 사적인 정보를 비롯해 개인이 소유하는 자산의 성격을 갖는다.

개인적 정보는 외부의 남용에서 초래될 불이익응로부터 보호받을 권리가 있으며 일반적인 정보나 재화적 가치가 있는 정보를 포함한다.

 

- 사회적 가치

삶의 유지와 이익을 위하여 사회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정보의 가치를 말한다.

정보는 본질적으로 공공적 가치를 지닌다. 예를 들어 인터넷이나 책, 박물관이나 도서관 등의 공공장소를 통하거나 구성원들의 개인적 요구에 의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미디어를 통해서도 공공의 목적을 위한 다양한 정보가 개발·배포되고 있다.

 

- 경제적 가치

경제 활동에서의 필요성 때문에 정보가 갖게 되는 재화적 가치를 의미한다.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의 경우 경제적 가치의 정보는 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것이 될 수도 있다.

상업적 목적의 제품이나 서비스, 기업 자체의 정보, 금융, 증권 등의 정보가 경제적 가치를 지닌 정보다.

 

 

 


3. 정보의 구분

- 지식으로서의 정보

지식은 인간이 생활을 영위하면서 인위적응로 습득하는 고도의 논리적 상식이자, 정보의 상위 개념이며 모든 경험의 산물이다. 또한 지식은 필요에 따라 다양한 정보의 경험을 통해 다른 관점과 방법으로 해석될 수 있다. 경험을 통해 형성된 지식은 특정한 세부 사항만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게 일반화된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일반화는 정보보다 상위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 지식을 전달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가 스토리이다. 좋은 스토리는 섬세하게 묘사되는 풍부한 세부성과 경험을 제공하는 서사성이 있고 다양한 해석을 허락한다. 또한 상대를 보면서 이야기하는 스토리는 듣는 사람의 흥미과 경험에 따라 변화하고 정보를 더욱 개인적 수준으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스토리에 의한 대화는 지식을 구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쉬우면서도 빠른 전달 방법이다. 다른 사람에 의해 전달되는 이야기는 빨리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보의 조직화에서도 스토리텔링 개념이 중요하게 적용된다. 

 

- 지식으로서의 정보

지혜는 고차원 방법으로 우리가 사용하기에 충분하고도 이상적인 패턴을 이해하는 정보의 최종 단계를 말한다. 개인적 이해의 수준에 따라 결정되는 것응로 도달하기 어려운 단계라고도 할 수 있다. 이는 정보와 지식의 개이노하에 의해 생성되며, 인위적응로 전달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지혜란 모든 지식을 통합하고 살아 있는 것으로 만들며 구애받지 낳는 뛰어난 의미로서의 감각이다. 따라서 결코 일정한 지식 내용으로 고정하거나 전달할 수 없으며 정보나 지식보다는 수용자 콘텍스트에서 더 많은 이해로 전달될 필요성이 있다. 지혜는 다른 단계들보다 훨씬 추상적이고 철학적인 단계이다.

 

- 메시지로서의 정보

메시지란 전달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기호화되고 처리되어 의미를 띠고 겉으로 표현되는 물리적 산물이다. 따라서 메시지의 3요소는 내용contents, 기호 sign, code, 처리management 이다.

 메시지를 포함하고 있는 내용, 그것을 담아 이해될 수 있도록 형식이나 형태를 부여한 기호, 그리고 그것을 목적에 맞게 전달하는 것이 처리이다. 기호의 의미 전달에서 메시지의 유형은 정보형 메시지와 설득현 메시지로 구분할 수 있다. 정보형과 설득형의 전통적 구분은 송신자의 의도나 전달 내용의 형식과 관련된다. 다양한 매체와 환경에 의해 전달되는 두 유형의 메시지는 그 모겆꽈 표현 방법에 따라 성격이 드러난다.

 

 

 

  • 정보형 메시지 
    일반적으로 정보형 메시지는 정보 자체만을 전달하여 사용자의 이해화 활용에 초점을 맞춘다. 정확한 사실을 전달해야 하므로 장식적 요소와 같은 부가적 표현없이 정보 전달의 기능성을 강조한다. 따라서 정보형 메시지의 요소들은 직접적 사실을 전달하거나 객관적이며 통계적·수치적 성격을 반영하는 정보들로 구성되고 그 표현은 합리적이며 정보 지향적이다. 애드워트 터프티는 한 페이지에 쓰인 잉크의 양은 그 페이지에 인쇄된 정보의 양과 비례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정보 자체 외에 불필요한 요소와 철저한 배제를 강조했다. 통계나 사실적 데이터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형식의 그래프나 공간을 위한 안내 정보와 같이 정보형 메시지는 주로 정보 지향적이고 명확한 전달의 기능성을 중시한다.  

  • 설득형 메시지
    설득형 메시지는 정보 전달과 사용자의 이해를 넘어 태도나 행동의 변화를 유도한다. 정보 사용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설득적 표현은 부가 요소 가미, 과장과 의외성, 이야기와 오락 등 재미적 요소로 구성된다. 에드워드 터프티와는 반대로 나이젤 홈즈는 수용자에게 정보에 대한 흥미를 주는 요소들을 활용하여 정보에 대한 기억을 높일 수 있다고 주장하며, 그래픽 이미지나 멀티미디어를 이요한 표현을 중시했다. 이는 정보에 흥미를 갖게 하는 설득적 형식을 강조한 것이다. 

  • 정보형과 설득형의 통합 메시지
    정보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메시지의 표현 방법이 다를 수 있지만, 최근에는 정보를 담는 미디어의 개인화와 엔터테인먼트화 때문에 정보 디자인에서 수용자를 위한 흥미 요소를 간과할 수 없게 되었다. 이를 위해서는 정보 전달의 기능적 측면을 강조하는 정보형 메시지와 수용자의 심리적 부담을 줄이고 흥미 유발을 통해 정보에 몰입할 수 있게 하는 설득형 메시지의 통합이 필요하다. 정보 메시지에 흥미를 부가하려면 데이터를 직설적으로 구성하는 차원을 넘어 정보를  표현하려는 시각, 청각과 같은 감각적 요인과 정보 구조, 미디어의 특성을 능동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전달 과정에서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하여 정보의 효율성을 높이는 이러한 개념을 인포테인먼트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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